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태원 참사 트라우마, 정신건강 회복

by 투데이인포 2022. 11. 15.

 

얼마전 이태원에서 안타 까운 참사가 발생하였습니다.

희생자 분들께 애도를 표하며 이와 관계된 모든 분들이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1. 트라우마란?

 - 트라우마란 재난, 사고, 전쟁, 성폭력, 폭력 등과 같이 몸과 마음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사건을 겪은 것을 말합니다. 트라우마 사건을 경험한 후 많은 사람이 극심한 스트레스 반응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정상적인 것이며 내가 이상하거나 나약한 것이 아닙니다. 스트레스 반응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감소하며 어떤 반응들이 있는지 알수록 나의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트라우마가 심해져 불펀감이 한 달 이상 지속되고, 고통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을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2.11.15 - [분류 전체보기]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증상(PTSD) 알아보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증상(PTSD) 알아보기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트라우마 사건으로 인한 불편감이 한 달 이상 지속되고, 주관적인 고통이 심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때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라고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

fr-info.com

 

 

 

2.트라우마 경험 후 생기는 정상반응 3가지

 1)  우리의 몸과 마음이 너무 과하게 준비를 하게 됩니다.
 비상상황도 아닌데 수시로 경계를 하게 되고 앞으로 잊지 말고 조심하자는 의미에서 자꾸 관련 기억들이 떠오릅니다. 또한, 위급한 상황을 준비하기 위해 예민해지고 쉽게 화를 내고 공격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2) 안 좋은 것을 과도하게 차단하는 것입니다.
 불편한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관련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건을 연상시키는 것들을 피하게 됩니다. 이러한 반응은 일시적으로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 같지만, 즐거운 감정이나 일상적인 기억도 차단하게 되거나 회피하다 보니 회복이 늦어집니다.

 

3) 생각이나 감정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부정적 감정이나 생각, 집중력 저하, 소외감, 죄책감이 생기고 평소 가졌던 믿음을 잃게 됩니다.

 

3. 마음 안정화 방법

 1) 심호흡

 심호흡은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후~’하고 소리를 내면서 풍선을 불듯이 천천히 끝까지 내쉬는 거예요. 가슴에서 숨이 빠져나가는 느낌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내쉬세요. 

 

 2) 복식호흡

  복식호흡은 숨을 들이쉬면서 아랫배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게 하고, 숨을 내쉴 때 꺼지게 하는 거예요. 이때는 코로만 숨을 쉬세요. 천천히 깊게, 숨을 아랫배까지 내려보낸다고 상상해 보세요. 천천히 일정하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아랫배가 묵직해지는 느낌에 집중하세요

 

 

 3) 착지법

  착지법은 땅에 발을 딛고 있는 것을 느끼면서 ‘지금 여기’로 돌아오는 거예요.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발이 땅에 닿아있는 느낌에 집중하세요. 발뒤꿈치를 들었다가 ‘쿵’ 내려놓으세요. 그리고 발뒤꿈치에 지긋이 힘을 주면서 단단한 바닥을 느껴보세요.

 

 4) 나비포옹법

  나비 포옹법은 갑자기 긴장되어 가슴이 두근대거나, 괴로운 장면이 떠오를 때, 그것이 빨리 지나가게끔 자신의 몸을 좌우로 두드려 주고 ‘셀프 토닥토닥’ 하면서 스스로 안심시켜주는 방법이에요. 두 팔을 가슴 위에서 교차시킨 상태에서 양측 팔뚝에 양손을 두고 나비가 날갯짓하듯이 좌우를 번갈아 살짝살짝 10~15번 정도 두드리면 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