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주 사용되는 경제용어 BEST 20

by 투데이인포 2023. 2. 19.

 

알쏭 달쏭 경제용어 참 어렵습니다. 

경제 분야에서는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며, 이 중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용어는 큰 의미를 갖고 있고 경제를 이해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제 분야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20개의 용어를 소개하겠습니다.

 

자주사용되는 경제용어 BEST 20


1. 물가 상승률 (Inflation rate)
물가 상승률은 일정 기간 동안 물가가 얼마나 상승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물가 상승률이 높을수록 가격이 오르며, 물가 안정을 위해 중요한 경제 지표 중 하나입니다.

2. 인플레이션 (Inflation)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심각하게 진행될 경우 경제 불안정이 생길 수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 중앙은행에서는 금리를 인상하거나 통화량을 조절합니다.

3. 실직률 (Unemployment rate)
실직률은 일정 기간 동안 일자리를 찾고 있는 노동 인구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실직률이 높을수록 경제적 불안정이 생기며,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합니다.

4. GDP (Gross Domestic Product)
GDP는 국내 총생산액을 의미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국내에서 생산된 총 재화와 용역의 가치를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경제 성장과 국가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5. 기업 순이익 (Net profit)
기업 순이익은 기업이 얼마나 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경영 상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6. 주식 시장 (Stock market)
주식 시장은 기업이 발행한 주식을 매수하거나 판매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은 기업의 경영 상황과 경제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7. 부동산 시장 (Real estate market)
부동산 시장은 주택, 상가 등 부동산에 대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가격 변동은 경제 상황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8. 통화 가치 (Currency value)
통화 가치는 국가의 통화가 외국 통화와 비교하여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통화 가치가 높을수록 외국인들이 국내 경제에 투자할 확률이 높아지며, 수출 기업들도 경쟁력을 갖춥니다.

9. 희소성 (Scarcity)
희소성은 제한된 자원을 무한히 사용할 수 없다는 경제 원리를 의미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수요와 공급이 결정됩니다.

10. 성장률 (Growth rate)
성장률은 일정 기간 동안 경제가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경제 성장이 지속되는 것은 경제 안정과 국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1. 적자 (Deficit)
적자는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지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국가 경제에서는 적자가 지속되면 국가 부채가 늘어나며, 정부는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합니다.

 



12. 부채 (Debt)
부채는 다른 사람이나 기관에 대해 빌린 돈을 의미합니다. 부채가 지속되면 이자를 지불해야 하며, 경제적 부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3. 수입 (Income)
수입은 일정 기간 동안 얻은 돈을 의미합니다. 개인이나 기업, 국가의 경제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4. 경제 지표 (Economic indicators)
경제 지표는 경제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물가 상승률, GDP, 실직률 등이 대표적인 경제 지표입니다.

15. 환율 (Exchange rate)
환율은 국가의 통화와 외국 통화 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환율은 수출, 수입 등 국제 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6. 물가 상승률 (Inflation)
물가 상승률은 일정 기간 동안 물가가 얼마나 상승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경제 활동과 물가 상승률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높은 물가 상승률은 인플레이션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7. 경제 회복 (Economic recovery)
경제 회복은 경제가 침체 상태에서 다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 회복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동 증대를 통해 실현됩니다.

18. 이자율 (Interest rate)
이자율은 대출이나 예금 시에 지불하는 이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자율은 통화량 조절 등의 정책에 따라 변동됩니다.

19. 수요 (Demand)
수요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의사를 가진 소비자의 수를 의미합니다. 수요는 상품 가격과 관련이 있으며, 수요 증가는 시장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20. 공급 (Supply)
공급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생산자나 기업의 수를 의미합니다. 공급과 수요는 시장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공급 증가는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경제 용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용어들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이러한 용어들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11.22 - [분류 전체보기] - 국민 연금 개인 연금 퇴직 연금 수령액 확인 하기_연금포털

 

국민 연금 개인 연금 퇴직 연금 수령액 확인 하기_연금포털

100세 시대!! 은퇴 후 내가 받을 연금이 얼마나 될 지 연금포털에서 조회하는 방법. 1. 연금포털에 접속합니다. 2. 연금포털에 접속 후 회원가입 하여 로그인 합니다. 3. 위의 사진 처럼 내 연금조회

fr-info.com

2022.12.07 - [분류 전체보기] - 특례보금자리론 출시_5억_고정금리_소득무관

 

특례보금자리론 출시_5억_고정금리_소득무관

지속적인 부동상 불황과 시장금리상승으로 인한 가계 부채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특례 보금자리론이 출시 예정입니다. 1. 특레 보금자리론이란 무엇인가요? - 보다 많은 차주의 금리부담

fr-info.com

2022.11.21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일일보험_원데이 자동차보험 가입하기_삼성화재

 

자동차 일일보험_원데이 자동차보험 가입하기_삼성화재

1. 원데이_자동차 보험이란? : 짧은 기간동안 다른 사람의 자동차 또는 렌터카를 운전할 경우 가입 2. 가입하는 방법은? :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운전 할 사람이 신청 해야합니다. 3. 가입 가능 시

fr-inf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