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rument and control design

Coliolis flow meter의 이해

by 투데이인포 2022. 10. 30.

1. Coliolis Flowmeter

코리올리리스 미터는 움직임 역학의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Process Fluid가 센서에 들어가면 분리됩니다. 작동 중에 드라이브 코일은 튜브가 자연 공진 주파수에서 반대로 진동하도록 자극합니다. 튜브가 진동함에 따라 각 Pick Off에서 생성된 전압은 사인파를 생성합니다.

이것은 다른 튜브에 대한 한 튜브의 움직임을 나타 내며, 두 사인파 사이의 시간 지연( Delta-T)가 발생합니다.

이 Delta T는 질량 유량에 정비례 하여, 유량을 측정 할 수 있습니다. 

 

2. 측정 Range

코리올리 유량계는 다양한 유체, 유체 상태,  응용 분야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 하고 광범위한 라인 크기, 유량 측정 정확도 및 턴다운을 제공하는 코리올리스 유량계는 많은 산업에서 사용 되며, 측정 범위는 그램/시간에서 최대 120,000파운드/분의 유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코리올리스 유량계는 유량을 측정하는 동안 생성되는 신호의 선형 특성으로 인해 넓은 동적 범위를 갖습니다.

 

특히 코리올리스 유량계는 설치 시 진관부가 필요 하지 않습니다. 이는 유량을 안정화 시키기 위한 거리가 필요하지 않음을 뜻하며, 배관 Line구성 시 많은 공간 및 Line 길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구경 배관 10 인치 배관에서 초음파 유량계를 선택한다면 일반적으로 전단 15D 후단 5D의 직관부가 필요합니다. 이는 전단 150인치 후단 50인치의 직선 배관이 필요한 것을 의미하며 배관 Line이 구성이 어려운 곳에서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코리올리스 유량계를 설치하게 되면 직관부가 필요 없으므로, 아주 간단하게 배관 Line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사용 분야

코리올리스 유량계는 석유 및 가스, 물 및 폐수, 전력, 화학, 식품 및 음료, 생명 과학을 포함한 산업에서 광범위하고 중요하고 까다로운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Coriolis 유량계의 몇 가지 일반적인 응용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낮은 유량에서 높은 유량의 응용 분야

• 재정적 양육권 이전

• 까다로운 액체, 기체 및 슬러리 응용 분야

 

위와 같이 코리올리스 유량계는 사용분야나 범위, 설계적인 관점에서 사용성이 아주 좋으나, In-line 유량계로써 Line이 커지면 커질 수록 가격이 급상승합니다.

정확도가 필요한 유량측정이나, 공적적으로 유량측정이 어려운 경우, 배관 직관부 구성이 어려운 경우 등 여러 케이스를 고려하고 추가로 가격적인 면도 함께 고려 하여 코리올리스 유량계를 적용해야합니다. 

'Intrument and control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trol Valve Sizing  (0) 2022.07.01
GC Analyzer 란?-2  (0) 2022.06.19
GC Analyzer란?-1  (0) 2022.06.16
Control Valve의 Leakage Class에 대한 이해  (0) 2022.06.14
Control Valve 재질  (0) 2022.06.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