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rument and control design

GC Analyzer 란?-2

by 투데이인포 2022. 6. 19.

 

 

1. GC Analyzer의 설치 환경

 - GC Analyzer는 설치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IP Grade 및 온도 습도 조건에 따라서 Analyzer 신뢰도 및 장비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실제 GC Analyzer 자체가 매우 고가의 제품이므로 가장 최적의 조건 하에 설치를 해야한다.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Analyzer를 제외하고 야외에 설치 GC Analyzer를 설치 하는경우 대부분은 별도의 Shelter에 Analyzer를 설치 하게 된다. 

 Shelter내부에 Analyzer를 설치 하는 주요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제품의 보호

 2) 제품의 최적 운전조건 확보

 3) 유지 보수의 용이

 4) Analyzer 외 부수 장치들의 설치

 5) 기타 분석기에 필요한 제반요건 확보.

이런 Analyzer Shelter는 보통 Air Conditioner, 전등, PLC, Gas Detector, J/B, Lighting등 분석기에 필요 한 제반장치가 구성되어 있다. 

 

2. Sampling / Return Time 의 중요성.

 - Analyzer에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분석하고자하는 유체를 분석기로 전달해야한다.

이를 흔히 Sampling System이라고 하는데 공정조건에 따라 그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1) Sampling Tube

   Sampling 온도 일정하게 유지가 필요한 경우에 Bundle Tube, Tracing(ST, ET)등 이 필요 할 수 있고, 아닌경우에 일반 Tube를 쓸 수 있다.

 

  2) Sampling Pump

   Sampling을 Gravity로 가져오는 경우에는 Sample Pump가 필요 없으며, Sampling Time 또는 Gravity로 Sampling을 할 수 없는 경우 필요 하다. 

 

 3) Sampling Time

  Sampling된 유체는 그 시간이 짧을 수록 유체와 최대한 같은 조건에서 분석이 가능하다, Sampling Time이 길어 질 수록 그 표본은 대표성이 떨어진다. 

 

4) Return

  Sampling 후 분석된 유체는 Return을 시켜야한다. 이 경우 원래 Sampling 배관이나 장비로 Return 시키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그냥 Trench 같은곳에 Drain 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진행 할 지는 유체의 성상에 따라 결정을 해야한다. 또한 원래 Sampling한 위치로 Return을 시키는 경우에는 공정조건에 따라서 Return Pump가 필요 할 수 도 있다. 

 

3. 기타 고려 사항

 - Shelter 설치 시 Foundation 설계를 위해 Size를 최대한 빨리 결정해야한다.

 - 분석기와 타시스템과의 통신 / Signal 관련 Interface가 있는 경우 연결되는 시스템과의 연동을 주의깊게 봐야한다.

 - Carrier Gas, Sampling Gas 등 은 분석기 운용시 지속적으로 필요한 Gas이다. 

 - Shelter 위치는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설치해야한다.

 - Shelter 내부에 아무나 못들어가도록 별도의 시건장치를 해야한다.

 

 

 

 

 

 

'Intrument and control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liolis flow meter의 이해  (0) 2022.10.30
Control Valve Sizing  (0) 2022.07.01
GC Analyzer란?-1  (0) 2022.06.16
Control Valve의 Leakage Class에 대한 이해  (0) 2022.06.14
Control Valve 재질  (0) 2022.06.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