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artial Stroke Test란?

by 투데이인포 2022. 6. 10.
반응형

Partial Stroke Test!

 

1. 긴급차단변(ESV: Emergency Shutdown Valve)이란?
- 플랜트 공정 상 긴급시 급속히 폐지(Close)가 요구되는 밸브이다. 계장 시스템에서 최종 기계 요소로 분류 된다.

긴급상황이란 현장의 이상, 고장이 발생한 상황이며, 안전시스템은 긴급상황에서 안전하게 설비를 정지시키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긴급차단변이라고 할 수 있다.

2. 긴급차단변의 안전대책

- 긴급차단 변은 설비가 운전되는 도중에 작동하는 빈도가 거의 없다. 긴급시에 만 사용되므로 해당 밸브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 할수가 없다.

물론 플랜트 공정을 셧다운 하게되면, 점검이 가능하지만, 셧다운에 따른 비용과, 손실이 매우 크다.

3. Partial Storke Test
- 앞서 말한 것처럼, 긴급차단변의 동작여부 이상유무를 확인 하기 위해 공장 셧다운 또는 바이패스 라인을 이용 하여, Full Stroke Test 를 할 수 있으나, 시간 및 비용적인 손실이 크다, 이러한 단점을 고려 하여 Partial Stroke Test를 이용 하여 밸브 작동 이상유무를 확인 할 수 있다.

Partial Stroke Test시 밸브는 5~10% 열어서 테스트를 한다. 이과정을 통해 밸브 엑츄에이터 의 온라인 진단을 지원하고 기가작동의 실패 활율을 감소시켜 전체적인 안전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4. Partial Storke Test의 구동부
- 액츄에이터 Type
- Mechanical Lock Type
- Smart Positioner Type
상기와 같이 세가 지 타입이 있으며 해당 공정에 필요한 타입을 선정하여 사용 가능하나, Smart Positioner Type으로 선정을 하게되면 온라인으로 밸브의 상태를 감시 가능하여 쉬운 PST가 가능 하다.

5. 결론
- PST는 고장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으나, 전체전인 안전시스템에서 긴급안전변의 신뢰를 확보 할 수 있으므로 적재적소에 사용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0